COMMUNITY

FAQ

기억연구의 선구자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학습이후 10분부터 망각이 시작되어 1시간 이후에 50%, 하루 뒤에는 70%, 한 달 이후에는 80%를 망각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학업성적의 향상을 위해서는 이 망각을 극복해야 하며 최상의 방법은 복습을 통해 학습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강의 듣기 보다는 개인 공부 시간의 확보가 필수적이고 그 비율은 강의 30 대 개인 학습70비율이 적당하며 무조건적인 단순 복습 보다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첫째, 학습 내용 중 알고 있는 것과 이해하지 못한 것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봅니다.
둘째, 학습 내용의 요약과 발표라는 고된 과정을 통해 뇌를 구조적으로 변화시켜 장기기억을 형성시킵니다.
셋째, 간격을 두고 학습하는 분산 연습은 뇌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장기기억에 학습내용을 저장하게 합니다.
그 외 두 가지 과목을 번갈아 하는 교차학습, 새로운 정보를 자신과 연결 짓는 자기 참조 효과, 정보 암기에 이미지를 이용하는 심상 활용 및 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화 하는 조직화 등 다양한 암기 전략을 구사해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것이 학업 성적 향상에 핵심 요소 입니다.
이 모든 전략의 바탕에는 어렵게 공부해 최대한 뇌를 활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혼자 공부하는 자율학습시간의 확보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공부 습관의 형성을 위해서는 재대로 된 목표설정과 내재적 동기 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는 현재 자신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며 자연스럽게 동기를 만들어줍니다.
목표에는 자신의 능력향상에 목적을 두고있는 성장목표와 주변사람에 입증하기 위한 증명목표가 있습니다.
공부의 궁극적 이유를 성장에 두게 되면 조금씩 발전하는 과정 자체에 만족감이 커지며 긍정적인 학업 성취 결과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에 반해 증명목표는 결과를 중시하기 때문에 어려운 도전 과제는 회피하게 되고 결국 자신이 설정한 한계를 벗어나기 힘들게 만듭니다.
학습을 자신의 성장 과정으로 인식한 아이들은 만족, 경쟁력, 흥미, 도전 등 스스로 원해서 행동하는 내재적 동기가 강해서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자기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학교생활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여유를 주어 아이들에게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시에 높은 일상의 만족감을 제공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공부습관은 내적 성장이라는 큰 그림 아래에서 결과 보다는 과정에 비중을 두고 아이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며 지적 호기심과 같은 학습에 대한 능동적 태도를 격려할 때 배양됩니다.
사춘기는 인간의 일생에서 가장 극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부모로부터 분리되며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은 폭풍처럼 격렬합니다.
이 시기에 성인기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돌이킬 수 없게 심화되는 갈등입니다.
인간의 의지는 너무도 나약해 아무리 약속을 하고 다짐을 해도 결심한 행동을 지속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즉흥적이고 통제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내는데 이러한 반응은 너무도 당연한 성장 과정입니다.
기술의 발달로 인해 무분별하게 쏟아져 들어오는 정보들과 온라인 상의 끊임없이 이어지는 대화는 우리에게 내면의 소리를 들을며 생각할 시간을 남김 없이 빼앗아 가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기계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잠시도 손에서 스마트 폰과 노트북을 놓지 않고 넘치는 정보들을 끊임 없이 입력만을 하고 있는게 현실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의 억압과 잔소리는 청소년 자녀의 반항심만 키우게 되며 결국 가족 모두에게 영원한 상처로 남을 갈등만 심화시킵니다.
여기에서 부모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하고 현명한 선택은 컴퓨터를 거실로 옮기는 등의 물리적 환경 개선을 시도하는 것과 억압과 통제 보다는 격려와 공감을 통해 자녀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일 겁니다.
건강 관리에 조금만 신경 쓰면 누구나 장수할 수 있는 백세 시대에 준비 없는 은퇴는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하시키게 됩니다.
은퇴 이후의 삶은 자녀의 양육이나 가족 부양의 부담에서 완전하게 해방되는 시기로 온전하게 자신만을 위해 모든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위한 의미 있는 투자를 위해서는 다음 3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 심신의 건강을 위한 균형 있는 식단과 운동 및 규칙적인 생활 습관
둘째, 자신의 지속적 성장을 경험하게 하는 악기 연주, 그림 그리기, 외국어 습득 등 다양한 학습들, 마지막으로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양로원, 보육원 등에서의 공익을 위한 봉사 활동이 그것입니다.
성장과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삶은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더 나은 미래 사회에도 도움이 되는 유익한 일로 이러한 삶의 태도를 통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맥스터디에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십시요.